본문 바로가기

데이터모델링

4. 데이터를 모델링한다는것..

데이터모델링에서 맥락은 중요한 기준정보로서 모델의 구조를 지배하게 된다.

   

   

ERD :

데이터 모델링 분야에서 개체-관계 모델이란 구조화된 데이터에 대한 일련의 표현이다.

서로 관계된 두 개의 엔티티

"구조"화된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데이터베이스를 쓴다. 이 데이터의 "구조" 및 그에 수반한 제약 조건들은 다양한 기법에 의해 설계될 수 있다. 그 기법 중 하나가 개체-관계 모델링(Entity-Relationship Modelling)이다. 줄여서 ERM이라고 한다. ERM 프로세스의 산출물을 가리켜 개체-관계 다이어그램(Entity-Relationship Diagram)이라 한다. 줄여서 ERD라 일컫는다. 데이터 모델링 과정은데이터 모델을 그림으로 표현하기 위해 표시법을 필요로 한다. ERD는 개념적 데이터 모델 혹은 시맨틱 데이터 모델의 한 타입이다.

   

출처: <https://ko.wikipedia.org/wiki/%EA%B0%9C%EC%B2%B4-%EA%B4%80%EA%B3%84_%EB%AA%A8%EB%8D%B8>

   

   

디멘션이 팩트를 결정하는 기준 정보로서의 부모역할을 하게 된다는것, 어떤 팩트를 결정하는 유형과 개념은 반드시 그 팩트의 상위로 올라가야함을 이해하는게 중요하다.

   

디멘션이란 관점!!!!

   

   

결국 데이터를 모델링한다는 것은 이처럼 데이터를 이해하고 유형화하고 구조화하는 과정이다.

데이터에는 본질을 기준으로 한 몇 가지 유형이 존재한다. 또한 데이터 간에는 종속관계와 계층 관계도 있음을 앞으로 학습할 것이다. 내가 내가내가 !!!

   

- OLTP OLAP 의 서로 다른 세계, 그리고 데이터모델링의 목표란 ?

온라인 거래처리(OLTP ; OnLine Transaction Processing)

여러과정(또는 연산)이 하나의 단위 프로세스로 실행되도록 하는 프로세스

ex) 과정 1 : 철수의 계좌에서 50,000원을 감소시킨다 

     과정 2 : 현금을 인출해 준다.

     과정 3 : 명세표를 출력해준다

     이와같은 과정은 하나의 단위로 이루어져야 함

트랜잭션 : 데이터베이스 일관성을 보존하는 프로그램 실행단위

   

출처: <http://itpassion.tistory.com/entry/%ED%98%84%EC%9E%AC-OLTPOnLine-Transaction-Processing%EB%9E%80>

   

온라인 분석처리(OLAP ; OnLine Analytical Processing)

다차원으로 이루어진 데이터로부터 통계적인 요약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기술

   

출처: <http://itpassion.tistory.com/entry/%ED%98%84%EC%9E%AC-OLTPOnLine-Transaction-Processing%EB%9E%80>

   

   

LTP 와 OLAP의 차이점

  • OLTP :  현재 업무의 효율적인 처리에만 관심이 있음
  • OLAP : 의사결정에 도움되는 데이터 분석에 관심이 있음

   

출처: <http://itpassion.tistory.com/entry/%ED%98%84%EC%9E%AC-OLTPOnLine-Transaction-Processing%EB%9E%80>

   

디멘션과 팩트개념은 데이터웨어하우스 (DW)나ㅏ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라는 정보 분석 영역의 언어다.

   

   

데이터 웨어하우스(data warehouse)란 사용자의 의사 결정에 도움을 주기 위하여, 기간시스템의 데이터베이스에 축적된 데이터를 공통의 형식으로 변환해서 관리하는 데이터베이스를 말한다. 줄여서 DW로도 불린다.

   

출처: <https://ko.wikipedia.org/wiki/%EB%8D%B0%EC%9D%B4%ED%84%B0_%EC%9B%A8%EC%96%B4%ED%95%98%EC%9A%B0%EC%8A%A4>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usiness Intelligence, BI)은 기업에서 데이터를 수집, 정리, 분석하고 활용하여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이다.

기업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하여 비즈니스의 전략을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지원하여 각 조직의 구성원(종업원, 중간 관리자, 의사결정자 등)에게 적시에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보체계라고 정의하기도 한다.[1]

   

출처: <https://ko.wikipedia.org/wiki/%EB%B9%84%EC%A6%88%EB%8B%88%EC%8A%A4_%EC%9D%B8%ED%85%94%EB%A6%AC%EC%A0%84%EC%8A%A4>

   

   

   

OLTP는 트랜잭션

OLAP는 분석

   

기업 운영에 필요한 의사 결정 디멘션에서는 분석정보(OLAP)가 더 큰가치가 있다.

   

   

OLTP영역을 관계형데이터모델이라면 OLAP는 다차원 모델

   

데이터를 이해한다는건

데이터의 관점과 차원

데이터 간의 관계

주변 맥락을 명확히 정의하는 거야